Thursday, June 20, 2024
Daily Story

人生不滿百 常懷千歲憂 
(인생불만백 상회천세우)

169views

사람이 백년을 채워 살지도 못하면서 늘 천년 어치의 걱정을 하고 산답니다. 중국 한나라 때 악부인 서문행에 나오는 말입니다. 

인간은 너무 필요없는 걱정까지 하는 일면이 있는가 하면, 당장 눈앞에 닥쳐오는 걱정도 모르고 동분서주하는 일면도 있답니다.  이것이 인간이 지니고 있는 특색이요, 또 모순이랍니다.

진시황은 그의 후손이 천년만년 오래 오래 황제의 자리를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 만리장성을 쌓았습니다.

겨우 50평생을 살고 만 그가 단 10년 후의 일도 제대로 짐작하지 못하며 엉뚱한 천년의 꿈을 꾸고 있었던 것입니다. 

‘인간만사 새옹지마’라고 했습니다. 당장 밀어닥친 불행이 오히려 다행이 되기도 하고, 그 다행이 불행의 씨가 되기도 합니다.

옛 성인들의 가르침 가운데 내일 일은 내일 걱정으로 충분하다고 했습니다.

농사를 짓지 않는 새도 먹고 살게하는 조물주는 우리를 그대로 내버려 두지는 않는다고 했습니다.

천불생무록지인(天不生無祿之人) 이라고 한 옛말과 같습니다. 조물주는 사람을 아무 의미없이 태어나게 하지는 않았습니다.

굶어 죽기는 정승하기 보다도 어렵다고 했고, 천년 걱정은 물론 까닭없는 내일 걱정도 할 필요가 없다고 했습니다.

불필요한 근심, 걱정은 접어 두시고 스트레스 받지 마시기 바랍니다. 좋은 일만 감당하고 살기에도 시간이 벅차니까요!

♡ 오늘도 건강하고, 감사하는 하루 되시고 항상 행복과 행운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!

Leave a Respons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