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 앞과 뒤 >
거울은 앞에 두어야 하고, 등받이는 뒤에 두어야 한다. 잘못은 앞에서 말해야 하고, 칭찬은 뒤에서 해야 한다.
< 앞세우면 >
주먹을 앞세우면 친구가 사라지고, 미소를 앞세우면 원수가 사라진다. 미움을 앞세우면 상대편의 장점이 사라지고, 사랑을 앞세우면 상대편의 단점이 사라진다.
< 애인과 친구 >
애인을 만드는 것과 친구를 만드는 것은 물을 얼음으로 만드는 것과 같다. 그것은 만들기도 힘이 들지만, 녹지 않게 지키는 것은 더 어렵다.
< 애정과 신호등 >
빨간 불이 꺼지면 녹색 불이 들어오고, 녹색 불이 꺼지면 빨간 불이 들어오는 신호등. 애정은 이런 신호등과 같아야 한다. 한쪽 불을 끄지 않고 또 다른 불을 켜면 사고가 생기듯, 한쪽 정을 끊지 않고 또 다른 쪽에 정을 주면 사고가 난다.
< 입 >
쓴것을 잘 먹는 입이라면 단것도 잘 먹을 수 있겠지. 질긴 것을 잘 먹는 입이라면 연한 것도 잘 먹을 수 있겠지. 그래, 험담을 잘 하는 입이라면 칭찬도 잘 할 수 있겠지. 절망을 말하는 입이라면 희망도 말할 수 있겠지.
< 조심 >
고양이의 발톱을 조심해야 하고, 개의 이빨을 조심해야 한다. 고슴도치의 가시를 조심해야 하고, 스컹크의 엉덩이를 조심해야 한다. 그리고 사람은 자존심을 조심해야 한다. 그것을 건드리면 큰일 난다.
< 좋아하니 >
꽃 피는 봄을 좋아하니 꽃 지는 가을이 싫어진다. 해 뜨는 아침을 좋아하니 해지는 저녁이 싫어진다. 하나를 좋아하니 다른 하나가 싫어진다. 많은 것을 좋아하니 적은 것이 싫어지고, 받는 것을 좋아하니 주는 것이 싫어진다.
< 책과 사람 >
내가 읽던 책이 없어져도 그 책의 내용은 머리에 남듯, 내가 알던 사람이 떠나가도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은 머리에 남는다.
< 처방 >
머리가 아플 때는 두통약을 먹어야 하고, 이가 아플 때는 치과에 가야 한다. 사촌이 땅을 사서 배가 아플 때는 약이 필요 없다. 사촌보다 더 열심히 뛰면 된다.
< 측은한 사람 >
우산 잃은 사람보다 더 측은한 사람은 지갑 잃은 사람이다. 지갑 잃은 사람보다 더 측은한 사람은 사랑 잃은 사람이다. 더 측은한 사람은 신뢰 잃은 사람이다.
< 포옹 >
가진 자끼리 하는 포옹은 따뜻하지 않고, 못 가진 자끼리 하는 포옹은 따뜻하다. 그러나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포옹은 그 주위를 덥힐 만큼 뜨겁다.
< 행복과 만족 >
이 세상에 행복보다 더 좋은 것이 있다. 그것은 만족이다. 큰 행복이라도 만족이 없으면 불행이고, 아주 작은 행복도 만족이 있으면 큰 행복이다.
< 흔적 >
귤이 있다 없어진 자리에는 향긋한 귤 냄새가 남고, 새가 놀다 간 자리에는 지저분한 새털이 남는다. 사랑이 있다 간 자리에는 아름다운 추억이 남고, 욕심이 설치다 간 자리에는 안타까운 후회가 남는다.
< 희망과 용기 >
희망이란, 촛불이 아니라 성냥이다. 바람 앞에 꺼지는 촛불이 아니라 꺼진 불을 다시 붙이는 성냥이다. 용기란, 깃대가 아니라 깃발이다. 바람이 불면 불수록 더 힘차게 나부끼는 깃발이다.